1. 하카학교의 역동성, 핵심 미션인 이유

02 2월 1. 하카학교의 역동성, 핵심 미션인 이유

1. 하카학교의 핵심미션은 왜 역동성 의 회복인가?

역동성 고장, 하카리더십학교, 리더십

하카리더십학교는 도대체 무엇을 하는 곳인가?

많은 사람들이 질문을 하고 많은 사람들이 상상을 할 것이다. 하지만 결국은 한마디의 말이 그 숫한 상념의

낙서를 지우고 만다.

“저희요. 역동성 을 키우는 곳이예요.” 역동성 (Dynamics)!.

역동성 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이렇게 정의한다.

“힘차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성질”- NAVER 국어사전-

“성격이론에서 정신 내면의 영향, 의식 또는 무의식의 사고과정과 충동(drive), 갈등(conflict), 동기(motivation) 및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와 같은 관찰할 수 없는 정신적 현상을 강조하는 지향을 말한다. 장(場)이론(field theory)에서는 심리적 장에서 행동하는 힘을 뜻하고, 사회체계 이론에서는 항상적 안전성을 얻으려 애쓰고 유지하는 과정을 지칭한다. -사회복지학사전,이철수외, 2009-

역동성, 개인의 역동성, 달리는 말

역동성 과 관련하여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2016년 신년사에서 다음과 같이 조직의 역동성 을 이야기하였다.“조직의 역동성 을 살리고 제 몫을 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디지털시대 1년의 변화는 아날로그 시대의 100년과 맞먹는다고 했습니다. 획일주의, 조직의 경직성, 수동적인 업무자세로는 더 이상 변화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흐름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빠르고 역동적 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KT의 인사를 한국일보는 “혁신·역동성 내세운 조직 인사 돌입”이라고 표현하였다. -한국일보,2015.12-

역동성은 진취적 조직문화를 추구하는 조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 가치이다.

하카리더십학교가 추구하는 역동성 (Dynamics)은 “환경의 도전과 주체의 응전에 있어서 환경의 도전을 극복하고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려는 사고와 행동이 만드는 생산적 에너지의 상태를 의미한다.”

왜 역동성을 추구하게 되었을까?

첫째의 이유는 하카리더십코리아가 럭비(rugby)를 만남으로서 그 럭비에서 역동성 의 원칙을 도출하고 전파하였기 때문이다.  인간은 거미에서 네트웍의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하카는 럭비에서 조직 역동성 의 원칙을 발견하였다. 그 동안의 하카교육은 짧게 짧게 여러 교육에 섞여서 간단한 개념 설명과 체험식이 반복되는  아쉬운 시간의 연속이었다. 좀더 깊게 하나 하나의 원칙을 함께 고민하고 구체적 행동변화로 만들어나가야 한다는 사명감이 역동성의 중심으로서 출발하게 된 계기이다.

도전과 역동성, 살아 숨쉬는 역동성

둘째, 지금의 우리를 둘러싼 환경의 니즈 때문이다. 대한민국 전반적 위기에서 가장 심각하게 거론되는 것이 역동성의 결핍이다. 경제,정치,사회,세대에서 벌어지는 무기력과 혼란의 중심에 우리는 역동성 가치의 결핍이라는 공통분모를 발견한다.

역동성, 한국의 역동성

워싱턴 포스트지는 한국을 “혼을 잃은 호랑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며, 짐 로저스는 “한국은 고령화 되어가는 거대한 양로원”이라고 말한다.

모든 국가와 조직은 역동성 의 건강하게 상승한 지점에서 번영을 이뤘고 역동성이 저하된 시점에서 내부의 갈등과 혼란 속에서 스스로 자멸의 길을 걸어갔다.

로마의 역사가 역동성의 역사이고 대한민국의 역사가 역동성의 역사이다.

우리가 이야기하는 역동성 은 단순한 욕구에 기반한 치열한 경쟁의 상태를 의미하지 않는다. 성과를 향한 의지,목표,실행의 가치뿐만 아니라 성숙한 이타성, 신뢰 등을 기반으로 하는 조화로운 역동성, 참된 역동성,건강한 역동성 을 의미한다.

지금과 같은 역동성 의 정체에 머문다면 한국의 미래는 인류의 역사가 보여주는 역동성 과 조직의 흥망간의 상관관계처럼 서서히 사라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두려운 것은 국가나 조직의 소멸이 아니라 우리의 후손들이 그 소멸의 역사속에서 살아가야한다는 사실이다.

역동성, 자랑스러운 역동성, 리더십, 파트너십

 역동성 을 상실한 정치집단에서 더 이상 우리는 희망을 발견하지 못한다. 기대 할 것도 없다. 이미 그들은 폐물화 된 집단이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는 누구를 탓하거나 누구에 기대기보다는 스스로 자각하고 먼저 준비하는 길밖에 없다.

역동성 이 조직과 개인의 생장을 이끄는 핵심이기에 하카리더십학교는 시대적 소명속에서 역동성 회복의 역사를 만들고자한다.

2016년 2월 김익철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