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카리더십학교

하카리더십학교 충주캠퍼스 전경

천혜의 자연환경과 동양 최대의 조정경기장 및 스포츠, 문화 인프라에서 진행되어지는 대한민국 역동성의 역사 “나와 조직의 심장에 다시 불을 댕겨라!”

대한민국 역동적 에너지를 키우는

하카리더십학교 충주캠퍼스 소개

도전과 협력의 역동적 리더십 및 협업의 하카조직을 만들기 위한 하카리더십학교은 도전, 협력, 창조의 가치철학과 체계적 리더십 프로세스 제공으로 불굴의 투지와 희생정신을 갖춘 역동적 리더를 양성하여 대한민국의 지속성에 기여한다.

  • 교육과정 : 표준 2박3일 과정 / 심화과정  3박4일과정
    압축 1박2일과정 / Out Placement 과정
  • 추천 인원 : 표준 20명 ~ 100명(가감시 맞춤형 교육실시)
  • 교육장소 : 강의실 + 운동장 + 조정경기장 + 자연 및 역사 및 문화재시설
  • 강사진 : 리더십전문교수, 역사특강교수, 럭비전문강사, 조정강사, 음악예술초청강사
  • 환경불굴의 진취성을 키우는 역동적 리더십의 산실이 된다.
  • 도전과 창조, 협업의 가치를 제공하는 가치체험의 도장이 된다.
  • 역사인식을 통하여 우리의 역동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정체성의 도장이 된다.
  • 단순학습의 장이 아닌 구체적 실행의 준비와 시작의 장이 된다.
  • 사회와 조직이 지속발전에 기여하는 정신적 모델을 개발하고 제공한다.

주요 시설 현황


하카리더십학교,시설현황

주요 시설 Option


하카리더십학교,시설현황소개

교육추진 프로세스


하카리더십학교, 모든 교육은 다음 프로세스에의해 니즈분석에서 교육평가 및 팔로우업까지 실행하는 것이다.

교육프로세스,니즈분석,교육평가

3단계 변화촉진 교육운영원칙


3단계 변화촉진 운영원칙은 교육의 목적이며 하카리더십학교 의 목적인 변화창출을 위하여 엄격히 준수하는 하카리더십학교의 기본원칙임.

교육운영원칙,하카리더십

주요 활동 이미지


하카리더십학교의 교육은 개념에서 멈추지 않는다. 실행 역동성을 전제로 함.

하카리더십학교,교육활동

지리적 정보 (버스 기준)


하카리더십학교,지리적 정보

주변 역사문화정보


하카리더십학교,주변역사정보,역동성,변화

하 카 리 더 십 학 교

역동성 교육프로그램 커리큘럼 안내

 

교육프로그램,하카리더십하교,역동성

1. 조직역동성 강화과정_2일

2. 화합소통조화의 화.통. 조직만들기_2일

3. 역동적 리더십 함양과정_3일

4. 역동적 리더 육성과정_4일

5. 하카 Out Placement “Bravo Anew Life” _3일

1. 조직역동성 강화과정_2일


리더십, 조직문화 차원에서 조직원들로 하여금 불확실한 환경을 극복하고 능동적으로 실행 할 수 있는 역동성을 함양시켜 현재의 상황을 돌파하는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 대상: 일반조직원 전체, 신입직원, 학생,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역동성 맞춤형 프로그램

2. 화합소통조화의 화.통. 조직만들기 교육프로그램_2일


조직구성원들에게 화합에 기초한 조직공동체의 인식강화와 상생에 기초한 도전역량의 중요성 인식 제공을 통하여 화합, 소통, 조화의 역동적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과정입니다.

⇒ 대상 : 일반 조직원 전체(조직문화, 조직활성화 대상), 신입직원

교육프로그램,역동적 리더십,하카리더십

3. 역동적 리더십 함양 교육프로그램_3일


체계적인 역동성의 원칙학습과 실행전략수립, 상황훈련을 통하여 도전과 협력에 기초한 역동성을 재무장시켜 자신과 조직의 변화를 실천하는 역동적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 대상 : 일반 조직원 전체, 신입직원, 대학생, 청소년

교육프로그램,도전협력,역동성,중앙탑,조정

4. 역동적 리더 육성 교육프로그램_4일


체계적인 역동성의 원칙학습과 실행전략수립, 상황훈련 및 역사인식 등의 과정을 통하여 상황을 돌파하고 능동적으로 조직을 견인하는 역동적 현장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심화 과정입니다.

⇒ 대상 : 리더 육성군, 저성과자 교육대상, 신입직원

교육프로그램,럭비챌린지,조정챌린지,역동성원칙

5. 하카 Out Pacement “Bravo Anew Life” 교육프로그램_3일


퇴직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기 위한 자기 성찰과 기본적 역량개발의 준비를 제공하며 아울러, 퇴직자들의 정신, 육체적 힐링을 하도록 하여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설계된 과정입니다.

⇒ 대상 : 퇴직 예정자

교육프로그램,역사트레킹,조정체험,관계관리

 

 

역동성 이슈가 대두되는 이유, 왜 역동성인가?


한국사회의 무기력 현상, 역동적 리더십이 요구된다.

역동성, 변화역동성

  1. 한국사회의 무기력 현상
  2. 역동성 의 기로에 선 한국 경제
  3. 역동적 리더 육성의 필요성
  4. 역동적 리더를 통한 변화역동성 조직문화 만들기

1. 한국 사회의 무기력 현상


낮은 기업가 정신

2015 암웨이 글로벌 기업가정신 리포트(Amway Global Entrepreneurship Report, 이하 AGER)’ 한국은 AESI 조사에서 세계 평균(51점) 및 아시아 평균(64점)보다도 낮은 44점을 받아 조사 대상 44개국 중 28위

OECD 최고의 자살률

한국 자살률 OECD 최고 – 2013 사망원인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하루 평균 39.5명이 자살

초고령화 사회

한국 고령화 ‘메가급’ 진행속도는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26년에는 20.8%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 세계은행(WB)의 발표- 한국 인구의 고령화 속도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른 수준

2. 역동의 기로에 선 한국 경제


역동성 이슈, 역동성의 기로에 선 한국 경제, 한국사회의 무기력 현상, 역동적 리더십이 요구된다!

역동성,역동적 리더십

최근 한국경제에 대한 외신과 경제전문가들의 진단 
– 조선일보12월16일자-

  • 싱턴 포스트, “혼을 잃은 호랑이”
  • 이코노미스트,  “(먹거리 없는) 한겨울의 호랑이(tiger in water)”
  • 최원식 맥킨지코리아 서울사무소 대표,  “한국경제는 느린 자전거를 탄 상황”
  • 짐 로저스  “고령화 돼가는 한국경제는 거대한 양로원”
  • 타일러 코웬 조지메이슨대 교수, “한국경제는 상처에 반창고를 붙이고 있다.”
  • 하마다 고이치 예일대 교수, “지금 한국은 일본의 1990년대 초를 보는 것 같다.”
  • 닛케이, “정체하는 한국경제”
  • 전광우 전금융위원장, “소용돌이 속에 동력 잃은 조각배”
  • 정덕구 전 산업자원부 장관,‘새로운 기업과 차세대 먹거리가 출현하지 않는 경제 생태계의 고사(枯死)현상”

3. 역동적 리더 육성의 필요성


조직은 다양한 차원의 역동성. 즉, 민감한 역동적 통찰, 역동적 몰입행동, 역동적 유연성, 자기복원력을 가진 역동적 리더를 육성해야 한다

Fortune America 500으로 1990년도에 선정된 기업 중 2010년까지 500대 기업에 머문 기업은 약 24%에 불과하였다. 조직은 다양한 차원의 역동성을 상실할 때 필연적으로 그 자리를 내려 놓고 사라진다.

전문가들은 조직의 지속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역동성을 제시한다.

첫째, 기업은 산업, 고객, 경쟁사 등의 변화 움직임과 그 영향력에 대한 보다 민감한 역동적 통찰을 유지하여만 한다.

둘째, 실험적 파일럿을 거친 후 판단이 서면 역동적인 몰입행동을 해야만 한다.

셋째, 결단과 몰입의 역동성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하더라도 이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역동적 유연성과 자기복원력을 가져야만 한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역동성을 유지하고 지속시킬 역동적 리더를 육성해야만 한다.

< LG경제연구원 자료 참고 >

역동성,역동적 리더
역동성
역동성

4. 역동적 리더를 통한 변화역동성 조직문화 만들기


역동적 조직에 필요한 것은 학습된 무기력을 깨고 학습된 역동성 을 강화하는 것이다.

역동성 역량,역동성,변화역동성

한국조직의 문제는 인지적 역량(K)이나 수행역량(S)의 부족이 아니라 변화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를  창조하려는 역동성 결핍에 있습니다.  이는 환경에 의하여 조성된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한국의 조직, 사회 전반에 필요한 것은 학습된 역동성 (Learned Dynamics)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귀사의 조직은 아직도 수행역량과 인지역량에 중점을 둔 활동이 인재개발의 주를 이루고 있습니까?

많이 알지만 많이 행동하지 않는 사회, 죽어가는 것을 알지만 무기력하게 스스로 방치하는 사회에서 진정 개인과 조직의 미래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것인 무엇인지 생각을 하면 전략은 명확해집니다.

정점에서 사라진 많은 기업들이 실행력이 결여된 인지적 리더십 교육과 워크샵에 몰입하던 중,  연수원에서 회사의 부도소식을 들었다는 사실을 기억 해야 합니다.

역동성

 

 

하카리더십학교 역동성 맞춤형 11개 프로그램 종류별 세부내용 소개

하카리더십학교 역동성 맞춤형 프로그램은 도전, 협력, 창조의 가치철학과 체계적 리더십 프로세스 제공으로 불굴의 투지와 희생정신을 갖춘 역동적 리더를 양성하여 대한민국의 지속성에 기여합니다. 역동성 맞춤형 프로그램별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동성 맞춤형,맞춤형 프로그램1. 역동적 리더십 워크샵
2. 역사 특강_역사에서 배우는 변화역동성
3. 택견수련_중앙탑 새벽맞이 택견수련
4. 역동적 성악의 밤_성악가와 함께 하는 역동성
5. 럭비 챌린지_ 도전과 협력의 가치체험
6.  조정 챌린지_협력의 가치체험
7.  하카 역사 오리엔티어링
8. 하카 고구려 극기 트레킹_탐험가와 함께 하는 멘토링
9. 역동의 역사현장 트레킹
10. 별자리 여행_별이 빛나는 밤에
11. 창의적 도전_종이배 레이스

1. 역동적 리더십 워크샵


“어제와 다른 나, 비가와도 눈이 와도 우리는 간다!”

정신으로, 환경을 긍정하고 극복하는 역동적 사고와 원칙의 역동적 리더십을 함양한다.

역동성 맞춤형,리더십 워크샵

역동적 리더십 워크샵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역사 특강_역사에서 배우는 변화역동성


“나의 핏속에 역동적 역사를 만든 그들의 피가 흐른다.”

우리의 자랑스런 역경  극복의 역사를 통하여 상황돌파와  변화도전의 리더십을 배운다.

변화역동성,역동성 맞춤형,역사특강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럭비 챌린지_도전과 협력의 가치체험


“내가 먼저 앞장 서고 내가 먼저 협혁 한다!”

안전하게 설계된 교육과정으로서의 럭비 체험을 통하여 도전과 협력의 역동적 리더십을 육성한다

역동성 맞춤형,도전과 협력,가치체험,럭비 챌린지, 럭비체험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조정 챌린지_협업의 가치체험


“보이지 않아도 마음으로 보고, 몸은 달라도 마음과 행동은 하나되어”

실내,외 조정체험을 통하여 조직 일체감과 목표 몰입을 이끄는 협력적 리더를 육성한다.

협업,가치체험,조정체험,조정챌린지,역동성 맞춤형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하카 역사 오리엔티어링


“그들처럼 우리도 협력적 지혜로 답을 찾아낸다.”  고구려, 통일신라, 임진왜란의 역동적 역사현장 트레킹을 통하여 사실적 역사체험과 가치에 기반한 극기활동을 익힌다.

역사 오리엔티어링,역동성 맞춤형,협력적 지혜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하카 고구려 극기 트레킹_탐험가와 함께 하는 멘토링


“역사의 길에서 나를 발견하고 고구려의 역동성을 오늘에 되살린다.” 세계적 탐험가와 함께 하는 남한강 역사길 극기 트레킹을 통하여 환경의 도전을 극복한 고구려의 호연지기를 배운다

역동성 맞춤형,역사 트레킹,함께 하는 멘토링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7. 택견 수련_ 중앙탑 새벽맞이 택견 수련


“시작부터 승리한다. 어제의 평범은 가라!”

중앙탑 새벽맞이 태껸 수련을 통하여 정신과 육체의 조화와 에너지를 회복시킨다.

중앙탑,역동성 맞춤형,택견,새벽맞이,수련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8. 역동적 성악의 밤_ 성악가와 함께 하는 역동성


“힘은 내 안에 있다. 나는 나를 믿고 내 안의 소리를 뿜어내리라.”
역동적 영감을 주는 성악 체험 통하여 내면의 정서적 에너지를 찾는다.

게릴라 콘서트,역동성 맞춤형,성악가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9. 역동의 역사 현장 트레킹


“내가 걸어가는 이곳이 역사이고 길이다.”

고구려, 통일신라, 임진왜란의 역동적 역사현장 트레킹을 통하여 사실적 역사체험과 가치에 기반한 극기활동을 한다.

역사,혅장 트래킹,역동성 맞춤형,중앙탑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0. 별자리 여행_ 별이 빛나는 밤에


“작아지고 메말라가는 나의 심장에 별빛을 담는다.”
별자리와의 만남을 통하여 자기성찰과 통찰의 폭을 확장시킨다.

하카리더십,별자리 여행,자기발견,역동성 맞춤형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1. 창의적 도전_ 종이배 레이스


“답은 도전에서 시작한다. 우리는 도전하고 협력하여 창조한다.”

창의적이고 담대한 도전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역동적 리더십을 함양한다

창의적 도전, 종이배,레이스,역동성,역동성 맞춤형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