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카 청소년 인성 럭비십교육은 미래의 리더인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사회인 바람직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성장과 성숙의 리더십 밸런싱을 '도전’과 ‘협력'의 가치 체험을 통하여 함양시키는 과정이다. 가치가 결여된 단순한 스포츠 교육이나 체험이 부재한 단순 교육이 아닌 도전과 협력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필요시 되는 하카만의 럭비리더십 교육모형과 활동을 통하여 균형 잡힌 내적 자존감을 안착시키게 된다. 실외에서의 럭비활동은 정식럭비가 아닌 레저형 럭비인 터치게임을 통하여 진행되고 더욱더 안전과 재미가 확보된 하카가 개발한 하이터치 럭비게임 도구를 통하여 실시하게 된다.
하카 하이터치 럭비게임도구는 하카의 럭비형 교육을 보다 효과적 보다 안전하게 보다 재미있게 실외에서 진행하기 위하여 하카리더십코리아가 특허를 출원하고 개발한 럭비교육 및 게임용도구이다. 하이터치란 기술적 하이테크와 감성터치의 HI-TOUCH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기존의 단순한 핸드 터치를 통하여 럭비를 압축하여 진행하던 터치럭비게임방식을 센서장치를 통하여 즉시적 공격의 성공,실패 판단과 과잉행동 예방을 통한 안전확보, 성공에 따른 반응적 부저 등으로 인하여 게임의 재미까지 배가 된 특허도구이다. 이를 통하여 하카의 가치교육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고 성인,청소년까지 널리 전파 될 수 있는 계기를 구축하였다.
하카 하이터치 청소년 인성 럭비십과정은 미래의 리더인 청소년들의 인성과 리더십의 방향성이 흔들리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시대에 럭비라는 스포츠를 통하여 올바른 리더십의 가치를 제공하고 건강한 에너지 발산을 위하여 차별적 HRD가치와 방법론을 럭비철학에서 제시해온 하카리더십코리아가 청소년을 위하여 제공하는 인성기반 리더십 프로그램이다. 영국의 명문 이튼스클에서 럭비를 청소년들에게 시키는 것은 럭비가 가진 리더로서의 성장과 성숙의 밸런싱을 키우기 위함에 있다. 본 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환경에 굴하지 않는 진취성의 내면화
- 삶의 방향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자기주도성의 확보
- 자신감 있는 행동의 습관화를 통한 자존감의 강화
- 나를 넘어 동료를 배려하는 솔선수범의 이타성 강화
- 함께하는 공동체의식을 위한 타인배려와 존중의 가치 체득
1) 신체성: 스포츠 활동을 통한 스트레스해소와 신체균형발달
2) 사회성: 협력에 의한 성취의 경험을 통하여 이타적 사회성 내면화
3) 주도성: 리더로서의 자기각성을 통한 솔선수범과 주도성의 자존감 강화
영국의 귀족 자제가 다니는 이튼 칼리지의 경우 중요한 교과목이 오후의 스포츠 활동이고 그 중심을 차지하는 것이 럭비이다. 그들은 럭비를 통하여 살아있는 리더십을 교육시킨다. 이는 이튼 칼리지뿐만 아니라 전 영연방국가의 공통된 특징이다. 럭비는 철저히 자기 주도성, 협력과 희생을 바탕으로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스포츠이다. 규칙상 패스를 앞으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의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자기주도적 리더십 마인드와 동료를 위한 희생과 배려의 이타적 팀웍입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세상을 위한 리더로서 스스로 힘을 키우고 그 힘을 세상을 섬기기 위하여 쓰는 것이 자랑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배우고 체득하게 된다. 자신만을 위하여 힘을 키우고 약한 자를 무시하고 괴롭히는 건강성을 상실한 패러다임과는 다른 차원에서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교육의 방법으로 제공되는 하이터치(hi touch)럭비는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게 즐기는 터치럭비를 하카리더십코리아가 센서기반 터치장비를 개발하여 진행하는 럭비게임이다. 터치에 의한 성공과 실패의 즉시적 판단, 과잉행동 예방을 통한 안전확보, 센서 부저에 의한 성취감과 즐거움의 배가가 발생하는 핵심가치의 내면화를 보다 즐겁고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럭비게임방법이다.
_ 기 간 : 기본 4개월(16주과정/ 압축 증대 가능)
_ 수업시간 : 주 1회 50분(상황에 따라 증감)
_ 수업장소 : 운동장(소규모 공간도 가능)
_ 교육대상 : 초등(3~6학년),중고생.
Copyright © 하카리더십코리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