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카 HRD과정은 리더십의 혼돈속에서 ‘리더십 밸런싱'의 가치를 제시하고 함양하는 하카만의 차별적 과정인 럭비형 리더십 철학을 기반으로 전개됩니다.
“HAKA”란 본래 뉴질랜드 최강의 원주민 전사인 마오리족이 전투에 나가기 전 부족의 단합과 용맹성을 다지기 위하여 추는 세레모니이다. 세계최강의 럭비팀인 뉴질랜드 럭비국가대표팀 ‘ALL BLACKS’ 또한 이 전통을 이어받아 시합전 세레모니로 ‘haka’를 한다. 하카 럭비과정은 럭비의 시스템이 가진 성장(도전)과 성숙(협력)의 리더십 밸런싱을 리더십과 파트너십 차원에서 교육하기 위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서 ‘도전'과 ‘협력’을 의미하는 ‘하자,가자,함깨 가자,”의 영문 이니셜을 따서 ‘하카(HAKA)럭비 과정이라고 칭하고 있다. 진취적 도전의 성장리더행동, 솔선수범과 희생의 이타적 성숙리더행동이라는 리더십 밸런싱(leadership balancing)의 가치를 제공하는 하카 럭비과정은 하카리더십코리아가 K-HRD의 자부심을 가지고 개발하여 운영 발전시켜온 세계유일의 HRD과정이다.
럭비는 스포츠가 가진 원초적 가치인 도전과 협력을 보존한 스포츠이다. 럭비는 비가 와도 눈이 와도 환경에 굴하지 않고 경기를 진행한다. 럭비는 프론트 패스 금지라는 독특한 룰을 환경통제의 변수로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진의 성과를 이루는 과정은 성장리더행동이란 영감을 제시한다. 또한 프론트 패스가 금지된 상황에서 볼을 쥔 리더는 자신의 영광이 아닌 팀의 영광과 성과를 위하여 위험을 무릅쓰고 한발자국이라도 더 부딪히고 쓰러지며 나아간다. 이타적 자기희생과 동료들의 협력은 성과의 과정에 있어서 성숙리더행동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럭비형 리더십과 파트너십의 교육을 통하여 교육생은 바람직한 리더십의 강렬하고 명쾌한 내적 상징체를 보유하게 된다.
리더십의 홍수속에서 리더십의 길을 잃은 시대에 가장 바람직하고 건강한 리더십의 모형을 럭비라는 스포츠 시스템 철학은 현실 리더십에 보여주고 있다. 진취적 도전의 성장리더행동, 솔선수범과 희생의 이타적 성숙리더행동이라는 리더십 밸런싱(leadership balancing)을 럭비형 리더십은 보여주고 있다 성장과 성숙의 리더십 밸런싱은 환경역동성(P),방향역동성(A),실행역동성(G),가치역동성(O),관계역동성(N)의 5개 하위변수로 구성되어 있다.
하카 하이터치 럭비게임도구는 하카의 럭비형 교육을 보다 효과적 보다 안전하게 보다 재미있게 실외에서 진행하기 위하여 하카리더십코리아가 특허를 출원하고 개발한 럭비교육 및 게임용도구이다. 하이터치란 기술적 하이테크와 감성터치의 HI-TOUCH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기존의 단순한 핸드 터치를 통하여 럭비를 압축하여 진행하던 터치럭비게임방식을 센서장치를 통하여 즉시적 공격의 성공,실패 판단과 과잉행동 예방을 통한 안전확보, 성공에 따른 반응적 부저 등으로 인하여 게임의 재미까지 배가 된 특허도구이다. 이를 통하여 하카의 가치교육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고 성인,청소년까지 널리 전파 될수 있는 계기를 구축하였다.
“초불확실의 시대, 도전과 헌신의 럭비십을 조직구성원들에게 내면화 시켜 상황을 돌파하고 지속생존을 가능케 하는 역동적 리더십 함양 과정” 교육과정: 하카 럭비 리더십 과정 교육대상: 능동적 상황인식과 주도적 실행력에 기반한 리더십이 필요한 조직원 교육시간 : 기본 8시간 (압축 5시간 / 심화 1박2일) 교육방법 : 실내(럭비십 학습) + 실외(도전과 협력의 파트너십 체험) 교육장소 : 강의실 + 실외(필드) 강사구성 : 2명(메인 강사, 럭비필드전문강사: 50명 미만 운영기준) 과정목표 : 모두를 위한 도전과 협력의 럭비십 함양을 통하여 도전적 환경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더불어 성과를 창출하는 리더십과 파트너십, 조직문화를 강화하기 위함.
긍정적 환경인식 새로운 도전의 장으로서의 변화된 환경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보하게 된다. 도전과 협력의 마인드 구축 럭비십 학습과 체험을 통하여 도전과 협력의 가치를 강화하게 된다. 일체감 형성 실내교육과 실외활동을 통하여 동료와 조직에 대한 일체감을 조기에 구축하게 된다. 명확한 목적과 역할 인식 새로운 그라운드에서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게 된다 조직가치와 문화의 수용 능동적으로 과거의 관성을 탈피하여 새로운 조직문화를 수용하게 된다
럭비의 핵심가치는 도전(challenge)과 협력(collaboration)입니다. 2가지의 가치가 상호 융합하여 성과를 창출합니다. 2개의 핵심가치는 하카 럭비 리더십, 하카 럭비 파트너십, 하카 럭비 멘토링, 세일즈십으로 분류됩니다.
왜 기업은 하카럭비 과정을 인정하는가?
하카 럭비과정은 기존의 리더십, 파트너십의 교육과 확연히 다른 내적, 외적 교육프로그램의 강점을 지니고 있다. 창의적이고 정체성이 명확한 과정으로서 HRD의 새로운 지평을 제공하여 주는 프로그램이다.
럭비의 진취적 철학과 문화 -> 환경극복과 창조의 진취적 원칙
럭비는 패스를 앞으로 못하는 룰에 대하 제한이 있다.
넘기 위해서는 철저히 자기희생과 상호존중에 근거한 셀프리더십, 파트너십을 통하여 실행한다.
럭비의 환경구조와 철학은 현대의 경영환경구조와 전략적 셀프리더십 및 파트너십 철학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교육담당자]
“이 프로그램이 정말 한국에서 만든 프로그램 맞나요?. ASTD 출품을 해 보시지요.”
– KT 멘토링 교육담당자 (럭비 멘토링 교육 중)
“이 프로그램은 정말 가슴에 다가옵니다. 저희 회사의 명품교육으로 삼겠습니다.”
– KT경력자 교육 담당자/2년간 KT 경력자 교육, 5점 만점 4.7-
“미안하오. 단순한 액티비티인줄 알고 이 교육을 반대해서 .”
– KT&G 모 연수원장님이 담당직원에게 교육이 끝나고 하셨다는 말씀-
“직접 눈으로 보니 저희한테 딱 맞네요. 영업에 적용해도 좋겠네요.”
– 르노 삼성 영업교육담당자의 참관 후/ 영업책임자 교육실시-
“비가와도 눈이 와도 한다는 환경인식의 럭비철학이 참 좋네요. 비가 많이 올 때 했으면 좋겠네요.”
-대림건설 팀장님-
“교육내용이 정말 가슴에 와 닿네요.”
– 남양유업 공장장님
“필드에서 상황을 제시하며 리더십을 설명하는 것이 너무 좋았어요.”
-유진 기업 임원-
[학습자]
“이유 없이 굴리는 교육과 달리 럭비의 철학이 가슴에 와 닿네요. 신선한 경험이었어요.”
“교육은 이게 진짜 교육인 것 같아요. 이론만 강조하지 않고 이론과 몸으로 부딪히는 깨달음을 주니까요.”
– 모 대리과정 교육생-
“3년 동안 수없이 받은 교육 중 아직도 안 잊혀지는 교육이 하카 교육이에요.”
–교육 후 3년 뒤 만난 기아광주공장 직원-
“말로만 배려 도전의 교육이 많은데 몸소 체험까지 하니 많은 것을 느끼는 재미있는 교육이었어요.”
“위험하지 않고 재미있게 보낸 시간이었어요. 내년에도 또 받고 싶네요.”
“전혀 다른 내용,방법이 정말 좋았어요. 외국에서 개발 된 프로그램인가요?’
“럭비에 이런 좋은 철학이 있는 줄 몰랐어요. 감명이 깊었어요.”
“교육내용이 가슴에 다가서내요.”
–남양유업 공장장님-
“ 오늘의 땀과 교훈을 기억하고 싶은데 제 땀이 배인 이 팀 조끼를 가져가도 되나요?”
– 모 임원-
Q1. 위험하지 않은가?
본 과정에서 하는 럭비는 정식 경기용 럭비가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게 즐기는 변형된 소프트 터치럭비를 사용하고 있다. 상호충돌의 요소가 제거되었기에 남녀노소 상관 없이 안전하고 재미있게 즐기고 몰입 할 수가 있다.
Q2. 왜 럭비인가?
럭비의 특징은 패스를 앞으로 할 수 없다는 차별적 플레이 룰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 도전과 적극적인 협력만이 불리한 룰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행동전략입니다. 이런 가치가 조직의 추구가치와 부합되므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럭비를 응용하여 HRD를 접근하고 있습니다.
Q3. 여성교육생들은 불리하지 않은가요?
패스가 앞으로 못하고 뒤로 해야만 하기 때문에 수동적인 여성들도 그 역할을 인식하고 자동적으로 참여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여성교육생들의 자발적 참여가 보장됩니다.
Q4. 눈비가 오면 어떻게 하나요?
날씨 때문에 중단하지 않는 스포츠 역사를 가진 것이 유일하게 럭비입니다. 이런 환경긍정과 수용의원칙 차원에서 날씨와 상관없이 우의를 준비한 채 실시합니다.
Q5.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참여할 수 있나요?
백패스의 원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볼은 고르게 연결되고 모두가 순간순간 리더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 럭비입니다. 따라서 전원 자동 참여가 이뤄지는 교육적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HAKA”란 뉴질랜드 원주민들이 전투에 나가기 전에 부족의 단합과 용맹성을 다지기 위하여 추는 춤으로서 뉴질랜드 국가대표 럭비팀인 ‘All Blacks’의 시합전 행사 세레모니로도 유명하다. 하카 럭비 과정은 럭비의 팀웍,리더십 추구가치를 조직원의 파트너십,리더십교육등에 응용하여 “하자! 가자” “함께 가자!”의 모토아래 영문 이니셜을 따서 하카(HAKA)럭비과정이라고 부르고 있다.
가. 불확실한 환경에 대한 긍정과 극복의 조직마인드를 함양시킨다.
나. 조직성과 창출을 위한 도전과 협력의 마인드를 강화한다.
다. 조직 내부의 상호 신뢰와 존중을 내면화 시킨다.
라. 럭비 체험을 통하여 협력과 도전의 가치를 체득한다.
– 교육시간 : 기본 8시간 / 심화 12시간 / 축약 4시간
– 강사구성 : 2명(책임 강사 1명, 필드 강사 1명)
이론 강의, 동영상, 이론 강의, 동영상, 팀빌딩 퍼포먼스(협력 모자이크 팀작업, 도전 하카 댄스), 럭비 체험 및 게임
상호협력의 기본마인드 학습을 바탕으로 럭비라는 상황제시를 통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속에서 상호간의 자연스런 소통과 협력을 경험하며 이를 통하여 조직의 발전을 위한 능동정 파트너십을 체험하고 확보하게된다.
도전과 협력의 역동적 TEAM SPIRIT 가치를 개발하고 제공하여
개인과 조직의 성장과 성숙과 인류사회의 건강한 지속을 위한 평화적 협력에 기여한다.
* 교육 과정
- 표준 : 2박 3일 과정 / 심화과정 : 3박4일과정
- 압축 : 1박 2일 과정 / Out placement 과정
* 추천 인원
- 표준 20명-100명(가감시 맞춤형교육실시)
* 교육 장소
- 강의실 + 운동장 + 조정경기장 + 자연 및 역사 및 문화재시설
* 강사진
- 리더십전문교수, 역사특강교수, 럭비전문강사, 조정 강사, 음악예술초청강사
* 환경불굴의 진취성을 키우는 역동적 리더십의 산실이 된다.
도전과 창조, 협력의 가치를 제공하는 팀웍육성의 도장이 된다.
자연과 역사체험을 통하여 유기적 자아 정체성을 발견하는 도장이 된다.
팀웍과 리더십의 현장적용을 위한 구체적 지혜습득의 장이 된다.
사회와 조직의 지속발전에 기여하는 성숙한 정신적 모델을 개발하고 제공한다.
이동 시간은 버스이동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한국사회의 무기력 현상, 역동적 리더십이 요구된다.
2015 암웨이 글로벌 기업가정신 리포트(Amway Global Entrepreneurship Report, 이하 AGER)’ 한국은 AESI 조사에서 세계 평균(51점) 및 아시아 평균(64점)보다도 낮은 44점을 받아 조사 대상 44개국 중 28위
한국 자살률 OECD 최고 – 2013 사망원인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하루 평균 39.5명이 자살
한국 고령화 ‘메가급’ 진행속도는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26년에는 20.8%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 세계은행(WB)의 발표- 한국 인구의 고령화 속도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른 수준
역동성 이슈, 역동성의 기로에 선 한국 경제, 한국사회의 무기력 현상, 역동적 리더십이 요구된다!
* 최근 한국경제에 대한 외신과 경제전문가들의 진단
<조선일보12월 16일자>
- 싱턴 포스트, “혼을 잃은 호랑이”
- 이코노미스트, “(먹거리 없는) 한겨울의 호랑이(tiger in water)”
- 최원식 맥킨지코리아 서울사무소 대표, “한국경제는 느린 자전거를 탄 상황”
- 짐 로저스 “고령화 돼가는 한국경제는 거대한 양로원”
- 타일러 코웬 조지메이슨대 교수, “한국경제는 상처에 반창고를 붙이고 있다.”
- 하마다 고이치 예일대 교수, “지금 한국은 일본의 1990년대 초를 보는 것 같다.”
- 닛케이, “정체하는 한국경제”
- 전광우 전금융위원장, “소용돌이 속에 동력 잃은 조각배”
- 정덕구 전 산업자원부 장관,‘새로운 기업과 차세대 먹거리가 출현하지 않는 경제 생태계의 고사현상”
조직은 다양한 차원의 역동성. 즉, 민감한 역동적 통찰, 역동적 몰입행동, 역동적 유연성, 자기복원력을 가진 역동적 리더를 육성해야 한다
Fortune America 500으로 1990년도에 선정된 기업 중 2010년까지 500대 기업에 머문 기업은 약 24%에 불과하였다. 조직은 다양한 차원의 역동성을 상실할 때 필연적으로 그 자리를 내려 놓고 사라진다. 전문가들은 조직의 지속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역동성을 제시한다. 첫째, 기업은 산업, 고객, 경쟁사 등의 변화 움직임과 그 영향력에 대한 보다 민감한 역동적 통찰을 유지하여만 한다. 둘째, 실험적 파일럿을 거친 후 판단이 서면 역동적인 몰입행동을 해야만 한다. 셋째, 결단과 몰입의 역동성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하더라도 이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역동적 유연성과 자기복원력을 가져야만 한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역동성을 유지하고 지속시킬 역동적 리더를 육성해야만 한다. < LG경제연구원 자료 참고 >
하카리더십학교 충주캠퍼스는 탄금호 조정경기장 시설을 중심으로 기업, 공공조직, 학교 등의 조직의 연수 목적에 맞게 맞춤형으로 실시되는 역동성 교육프로그램 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리더십, 조직문화 차원에서 조직원들로 하여금 불확실한 환경을 극복하고 능동적으로 실행 할 수 있는 역동성을 함양시켜 현재의 상황을 돌파하는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 대상: 일반조직원 전체, 신입직원, 학생, 청소년
조직구성원들에게 화합에 기초한 조직공동체의 인식강화와 상생에 기초한 도전역량의 중요성 인식 제공을 통하여 화합, 소통, 조화의 역동적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과정입니다.
⇒ 대상 : 일반 조직원 전체(조직문화, 조직활성화 대상), 신입직원
체계적인 역동성의 원칙학습과 실행전략수립, 상황훈련을 통하여 도전과 협력에 기초한 역동성을 재무장시켜 자신과 조직의 변화를 실천하는 역동적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 대상 : 일반 조직원 전체, 신입직원, 대학생, 청소년
퇴직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기 위한 자기 성찰과 기본적 역량개발의 준비를 제공하며 아울러, 퇴직자들의 정신, 육체적 힐링을 하도록 하여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설계된 과정입니다.
⇒ 대상 : 퇴직 예정자
체계적인 역동성의 원칙학습과 실행전략수립, 상황훈련 및 역사인식 등의 과정을 통하여 상황을 돌파하고 능동적으로 조직을 견인하는 역동적 현장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심화 과정입니다.
⇒ 대상 : 리더 육성군, 저성과자 교육대상, 신입직원
하카리더십학교 역동성 맞춤형 프로그램은 도전, 협력, 창조의 가치철학과 체계적 리더십 프로세스 제공으로 불굴의 투지와 희생정신을 갖춘 역동적 리더를 양성하여 대한민국의 지속성에 기여합니다.
“어제와 다른 나, 비가와도 눈이 와도 우리는 간다!”는 정신으로, 환경을 긍정하고 극복하는 역동적 사고와 원칙의 역동적 리더십을 함양한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나의 핏속에 역동적 역사를 만든 그들의 피가 흐른다.” 우리의 자랑스런 역경 극복의 역사를 통하여 상황돌파와 변화도전의 리더십을 배운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가 먼저 앞장 서고 내가 먼저 협혁 한다!” 안전하게 설계된 교육과정으로서의 럭비 체험을 통하여 도전과 협력의 역동적 리더십을 육성한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아도 마음으로 보고, 몸은 달라도 마음과 행동은 하나되어” 실내,외 조정체험을 통하여 조직 일체감과 목표 몰입을 이끄는 협력적 리더를 육성한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들처럼 우리도 협력적 지혜로 답을 찾아낸다.” 고구려, 통일신라, 임진왜란의 역동적 역사현장 트레킹을 통하여 사실적 역사체험과 가치에 기반한 극기활동을 익힌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역사의 길에서 나를 발견하고 고구려의 역동성을 오늘에 되살린다.” 세계적 탐험가와 함께 하는 남한강 역사길 극기 트레킹을 통하여 환경의 도전을 극복한 고구려의 호연지기를 배운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작부터 승리한다. 어제의 평범은 가라!” 중앙탑 새벽맞이 태껸 수련을 통하여 정신과 육체의 조화와 에너지를 회복시킨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힘은 내 안에 있다. 나는 나를 믿고 내 안의 소리를 뿜어내리라.” 역동적 영감을 주는 성악 체험 통하여 내면의 정서적 에너지를 찾는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가 걸어가는 이곳이 역사이고 길이다.” 고구려, 통일신라, 임진왜란의 역동적 역사현장 트레킹을 통하여 사실적 역사체험과 가치에 기반한 극기활동을 한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답은 도전에서 시작한다. 우리는 도전하고 협력하여 창조한다.” 창의적이고 담대한 도전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역동적 리더십을 함양한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작아지고 메말라가는 나의 심장에 별빛을 담는다.” 별자리와의 만남을 통하여 자기성찰과 통찰의 폭을 확장시킨다.
* 기본시간표로서 교육의 목적 및 선택과정에 따라 시간 계획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하카리더십코리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