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카럭비 리더십 과정

환경을 돌파하는 도전과 협력 럭비마인드를 통하여 환경 주도성 함양

“초불확실의 시대, 도전과 헌신의 럭비십을 조직구성원들에게 내면화 시켜 상황을 돌파하고 지속생존을 가능케 하는 역동적 리더십 함양 과정”

  • 교육과정: 하카 럭비 리더십 과정
  • 교육대상: 능동적 상황인식과 주도적 실행력에 기반한 리더십이 필요한 조직원
  • 교육시간 : 기본 8시간 (압축 5시간 / 심화 1박2일)
  • 교육방법 : 실내(럭비십 학습) + 실외(도전과 협력의 파트너십 체험)
  • 교육장소 : 강의실 + 실외(필드)
  • 강사구성 : 2명(메인 강사, 럭비필드전문강사: 50명 미만 운영기준)
  • 과정목표 : 모두를 위한 도전과 협력의 럭비십 함양을 통하여 도전적 환경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더불어 성과를 창출하는 리더십과 파트너십, 조직문화를 강화하기 위함.

기대효과


  1. 긍정적 환경인식
    새로운 도전의 장으로서의 변화된 환경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보하게 된다.
  2. 도전과 협력의 마인드 구축
    럭비십 학습과 체험을 통하여 도전과 협력의 가치를 강화하게 된다.
  3. 일체감 형성
    실내교육과 실외활동을 통하여 동료와 조직에 대한 일체감을 조기에 구축하게 된다.
  4. 명확한 목적과 역할 인식
    새로운 그라운드에서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게 된다
  5. 조직가치와 문화의 수용
    능동적으로 과거의 관성을 탈피하여 새로운 조직문화를 수용하게 된다

럭비의 핵심가치와 리더십 과정의 전개


럭비의 핵심가치는 도전(challenge)과 협력(collaboration)입니다.  2가지의 가치가 상호 융합하여 성과를 창출합니다. 2개의 핵심가치는 하카 럭비 리더십, 하카 럭비 파트너십, 하카 럭비 멘토링, 세일즈십으로 분류됩니다.

하카리더십,핵심가치,신입사원

하카럭비 프로그램의 차별성


왜 기업은 하카럭비 과정을 인정하는가?

차별성,하카럭비,신입사원,셀프리더십

하카 럭비과정은 기존의 리더십, 파트너십의 교육과 확연히 다른 내적, 외적 교육프로그램의 강점을 지니고 있다. 창의적이고 정체성이 명확한 과정으로서 HRD의 새로운 지평을 제공하여 주는 프로그램이다.

핵심원칙 P.A.O.NG


럭비의 진취적 철학과 문화 -> 환경극복과 창조의 진취적 원칙

하카럭비,신입사원,셀프리더십
  • 럭비는 패스를 앞으로 못하는 룰에 대하 제한이 있다.
  • 넘기 위해서는 철저히 자기희생과 상호존중에  근거한 셀프리더십, 파트너십을 통하여 실행한다.
  • 럭비의 환경구조와 철학은 현대의 경영환경구조와 전략적 셀프리더십 및 파트너십 철학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운영 예시


하카럭비,신입사원,셀프리더십,운영

실시 주요기업


하카럭비,주요실적,셀프리더십

고객의 목소리 (VOC)


[교육담당자]

“이 프로그램이 정말 한국에서 만든 프로그램 맞나요?. ASTD 출품을 해 보시지요.”
– KT 멘토링 교육담당자 (럭비 멘토링 교육 중)

“이 프로그램은 정말 가슴에 다가옵니다. 저희 회사의 명품교육으로 삼겠습니다.”
– KT경력자 교육 담당자/2년간 KT 경력자 교육, 5점 만점 4.7-

“미안하오. 단순한 액티비티인줄 알고 이 교육을 반대해서 .”
– KT&G 모 연수원장님이 담당직원에게 교육이 끝나고 하셨다는 말씀-

“직접 눈으로 보니 저희한테 딱 맞네요. 영업에 적용해도 좋겠네요.”
– 르노 삼성 영업교육담당자의 참관 후/ 영업책임자 교육실시-

“비가와도 눈이 와도 한다는 환경인식의 럭비철학이 참 좋네요. 비가 많이 올 때 했으면 좋겠네요.”
-대림건설 팀장님-

“교육내용이 정말 가슴에  와 닿네요.”
– 남양유업 공장장님

“필드에서 상황을 제시하며 리더십을 설명하는 것이 너무 좋았어요.”
-유진 기업 임원-

[학습자]

 

“이유 없이 굴리는 교육과 달리 럭비의 철학이 가슴에 와 닿네요. 신선한 경험이었어요.”

“교육은 이게 진짜 교육인 것 같아요. 이론만 강조하지 않고 이론과 몸으로 부딪히는 깨달음을 주니까요.”
– 모 대리과정 교육생-

“3년 동안 수없이 받은 교육 중 아직도 안 잊혀지는 교육이 하카 교육이에요.”
 –교육 후 3년 뒤 만난 기아광주공장 직원-

“말로만 배려 도전의 교육이 많은데 몸소 체험까지 하니 많은 것을 느끼는 재미있는 교육이었어요.”

“위험하지 않고 재미있게 보낸 시간이었어요. 내년에도 또 받고 싶네요.”

“전혀 다른 내용,방법이 정말 좋았어요. 외국에서 개발 된 프로그램인가요?’

“럭비에 이런 좋은 철학이 있는 줄 몰랐어요. 감명이 깊었어요.”

“교육내용이 가슴에 다가서내요.”
–남양유업 공장장님-

“ 오늘의 땀과 교훈을 기억하고 싶은데 제 땀이 배인 이 팀 조끼를 가져가도 되나요?”
– 모 임원-

핵심 Q&A


Q1. 위험하지 않은가?

본 과정에서 하는 럭비는 정식 경기용 럭비가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게 즐기는 변형된 소프트 터치럭비를 사용하고 있다. 상호충돌의 요소가 제거되었기에 남녀노소 상관 없이 안전하고 재미있게 즐기고 몰입 할 수가 있다.

 

Q2. 왜 럭비인가?

럭비의 특징은 패스를 앞으로 할 수 없다는 차별적 플레이 룰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 도전과 적극적인 협력만이 불리한 룰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행동전략입니다. 이런 가치가 조직의 추구가치와 부합되므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럭비를 응용하여 HRD를 접근하고 있습니다.

 

Q3. 여성교육생들은 불리하지 않은가요?

패스가 앞으로 못하고 뒤로 해야만 하기 때문에 수동적인 여성들도 그 역할을 인식하고 자동적으로 참여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여성교육생들의 자발적 참여가 보장됩니다.

 

Q4. 눈비가 오면 어떻게 하나요?

날씨 때문에 중단하지 않는 스포츠 역사를 가진 것이 유일하게 럭비입니다. 이런 환경긍정과 수용의원칙 차원에서 날씨와 상관없이 우의를 준비한 채 실시합니다.

 

Q5.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참여할 수 있나요?

백패스의 원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볼은 고르게 연결되고 모두가 순간순간 리더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 럭비입니다. 따라서 전원 자동 참여가 이뤄지는 교육적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