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카 과정 안내

하카과정 (럭비, 파트너십, 럭비 리더십)

haka_programs_3

♦ HAKA 과정이란?

– “HAKA”란 뉴질랜드 원주민들이 전투에 나가기 전에 부족의 단합과 용맹성을 다지기 위하여 추는 춤으로서 뉴질랜드 국가대표 럭비팀인 ‘All Blacks’의 시합전 행사 세레모니로도 유명하다.

하카 럭비 과정은 럭비의 팀웍,리더십 추구가치를 조직원의 파트너십,리더십교육등에 응용하여 “하자! 가자” “함께 가자!”의 모토아래 영문 이니셜을 따서 하카(HAKA)럭비과정이라고 부르고 있다.

 

♦ 왜 럭비인가?

– 럭비는 비가 와도 눈이 와도 중단하지 않는 스포츠 문화를 가지고 있다. 또한 럭비는 전진을 하여 성과를 내는 과제가 존재하지만 절대 앞으로 패스 할 수 없는 “백-패스”의 원칙을 룰로서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스포츠보다도 과감하게 전진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운동이 럭비이다. 이는 오늘날 우리앞에 놓여진 험난한 경영환경 및 인생의 모습과 유사하다.

불확실성속에서도 환경을 긍정하고 진취적으로 상황을 돌파하며, 솔선수범하여 희생하고 배려하는 것은 오늘날 우리사회가 절대적으로 필요시하는 참된 진취성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럭비는 철저한 자기 희생과 상호협력에 바탕한 파트너십과 적극적 도전,솔선수범,희생에 바탕한 리더십의 원칙이 지배를 하고 있다. 하카 럭비과정은 세계유일의 조직문화, 리더십 프로그램으로서 오늘날의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뛰어 넘을 수 있는 기업가 정신, 개척자 정신, 배려와 협력의 진취적 조직 철학을 제공하고 있다.

♦ HAKA가 추구하는 완전교육개념인 LTD설계란?

– 기존의 기업교육은 실행력이 결여된 관념적 실내교육이거나 명확한 근거개념이 결여 된 야외교육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한국HRD의 근본적 문제는 많이 알게 하지만 많이 행동하지 않는 교육생을 양성하는 상황에 몰입되어 있다는 것이다.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변화실행(Doing)이고 변화의 경영적 입장에서의 목적은 성과창출(performance)이다. 성과는 강력한 가치철학을 바탕으로 하는 실행력(Doing)에서 원천되어지는 것이다. 하카 과정은 “실행력”에 바탕한 성과창출형 인재, 성과창출형 조직, 실천적 파트너십의 실현을 교육의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 HAKA는 기존 기업교육의 한계를 극복하여 학습(Learning), 훈련(Training), 실행(Doing)이 동시에 이뤄지는 완전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 조직 生長의 절대원칙인 P.A.O.N.G은 무엇인가?

–  성장 발전하는  역동적 개인,조직,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어지는 핵심원칙이 바로 하카가 럭비의 시스템에서 발견한 조직생장의 절대원칙인 P.A.O.N.G이다.

하카과정의 유형

하카 과정은 조직의 상황에 맞는 교육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실내교육과 실외체험이 동시에 진행되는 RED과정과 실내에서만 진행되어지는 BLUE과정으로 유형화되어 있다.

교육효과의 지속과 확산을 위한 서비스

교육의 효과를 지속하기 위하여 하카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카교육 들여다 보기

하카교육 실시기업 현황

과정에 대한 핵심 Q&A

1) 위험하지 않은가요?
본 과정에서 하는 럭비는 부딪히거나 넘어트리는 정식 경기용 럭비가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게 즐기는 교육용 소프트 터치럭비를 사용하고 있다. 얼음땡 놀이처럼 터치로서 약속 된 공수의 지속과 중단이 이뤄지기 때문에 안전하게 남녀노소 상관 없이 참여하고 즐길 수가 있다.

 

2) 왜 럭비인가요
럭비의 특징은 패스를 앞으로 할 수 없다는 차별적 플레이 룰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따라서 적극적 도전과 적극적인 협력만이 불리한 룰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행동전략이다. 이런 가치가 조직의 추구가치와 부합되므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럭비를 응용하여 HRD를 접근하고 있다.

 

3) 여성교육생이나 운동신경이 부족한 사람들은 불리하지 않은가요?
패스가 앞으로 못하고 뒤로 해야만 하기 때문에 수동적인 여성들도 계속 볼을 받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만 하는 자발적 참여상황이 발생하는 것이 럭비과정만의 장점이다. 따라서 성별이나 운동능력과 상관없이 모든 교육생들의 자발적 참여가 보장되어진다.

 

4) 눈비가 오면 어떻게 하나요?
날씨 때문에 중단하지 않는 스포츠 역사를 가진 것이 유일하게 럭비이다. 이런 환경긍정과 극복의 원칙 차원에서 날씨와 상관없이 우의를 준비한 채 실시한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야외활동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한 실내과정이나 실내 액티비티가 준비되어져 있다.

 

5) 교육생의 소외가 발생하지 않나요?
다른 운동과 달리 백패스의 원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볼은 고르게 연결되고 모두가 순간순간 리더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 럭비이다. 따라서 전원 자동 참여가 이뤄지는 교육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카과정의 VOC

하카 럭비 과정은 조직의 상황에 맞는 교육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실내교육과 실외체험이 동시에 진행되는 RED과정과 실내에서만 진행되어지는 BLUE과정으로 유형화되어 있다.

[교육담당]

  • 이 프로그램이 정말 한국에서 만든 프로그램 맞나요?. ASTD출품을 해 보시죠 -KT 멘토링 교육담당자(럭비 멘토링 교육중)
  • 이 프로그램은 정말 가슴에 다가옵니다. 저희 회사의 명품교육으로 삼겠습니다 -KT경력자 교육담당자/2년간 KT 경력자교육
  • 미안하오. 단순한 액티비티인줄 알고 이 교육을 반대해서 -K사 모
  • 연수원장님이 담당직원에게 교육이 끝난후에 직접 눈으로 보니 저희한테 딱 맞네요. 영업에 적용해도 좋겠네요 -르노 삼성 영업교육담당자의 참관 후/ 영업책임자 교육실
  • 비가와도 눈이 와도 한다는 환경인식의 럭비철학이 참 좋네요. 비가 많이 올 때 했으면 좋겠네요 -대림건설 팀장님
  • 교육내용이 정말 가슴에 와 닿네요 -남양유업 공장장님
  • 필드에서 상황을 제시하며 리더십을 설명하는 것이 너무 좋았어요 -유진 기업 임원

[교육생]

  • 이유 없이 굴리는 교육과 달리 럭비의 철학이 가슴에 와 닿네요. 신선한 경험이었어요. 교육은 이게 진짜 교육인 것 같아요. 이론만 강조하지 않고 이론과 몸으로 부딪히는 깨달음을 주니까요 -모 대리과정 교육생
  • 3년 동안 수없이 받은 교육 중 아직도 안 잊혀지는 교육이 하카 교육이에요 -교육후 3년 뒤 만난 기아광주공장 직원
  • 말로만 배려 도전의 교육이 많은데 몸소 체험까지 하니 많은 것을 느끼는 재미있는 교육이었어요. 위험하지 않고 재미있게 보낸 시간이었어요. 내년에도 또 받고 싶네요. 전혀 다른 내용,방법이 정말 좋았어요. 외국에서 개발 된 프로그램인가요. 럭비에 이런 좋은 철학이 있는 줄 몰랐어요. 감명이 깊었어요. 교육내용이 가슴에 다가서내요 -남양유업 공장장님
  • 오늘의 땀과 교훈을 기억하고 싶은데 제 땀이 배인 이 팀 조끼를 가져가도 되나요? -유진기업 임원